• 검색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작성자 경희대학교 세계와시민 GCP 프로젝트 등록일 2023-06-01 조회수 221
첨부파일 파일 경희대학교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 문의서.pdf

일주일 전 수원시지역보장협의체 전용 이메일로 해당 문의서를 보내드렸지만, 아직 확인을 못하신 것 같아 자유게시판에 업로드 하였습니다. 메일 답신 부탁드립니다 ! :) 


<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 문의서 >

 

[ 소개 ]

안녕하세요, 저희는 경희대학교 <세계와 시민> 과목에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문제와 과제에 대해 토론하고, 구체적 실천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GCP(Global Citizen Project)’를 진행하고 있는 경희대학교 학생 윤효진, 이수민, 이영현, 이준영, 전예영 입니다.


[ 문의 배경 ]

저희는 폐의약품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폐의약품 처리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 부족을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폐의약품 처리 개선 방안 & 시민들의 인식 제고를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저희는 인스타그램 활동(@jalbeoryeoryak)을 통해 시민들의 인식 개선을 위한 카드뉴스를 제작하여 업로드하고 있으며, 약국과 협동하여 폐의약품 수거 캠페인 진행, 폐의약품의 올바른 배출방법을 알리는 홍보 포스터 제작 등을 계획하는 중입니다.


또한 주로 20대 청년으로 구성된 7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올바른 폐의약품 배출 방법을 알고 있나요?’라는 질문에 모른다라는 답변이 60.6%였으며, ‘폐의약품 전용 수거함이 설치된다면 어디에 설치되기를 바라나요?’ 라는 질문에 기존 분리수거장 옆이라는 답변이 76.1%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폐의약품 전용 수거함이 시민들의 거주지 주변에 설치되는 것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주택 근처에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하는 다른 지역 사례와 사업들을 알게 되어 실현가능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단체를 찾던 중, 수원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SK청솔노인 복지관과 함께 폐의약품 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는 기사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수원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이트를 접속하여 알아보게 되었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여 사회보장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사회보장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을 보장하는 단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5/2폐의약품에 대한 인식 파악 및 정책 제안 등 제도 개선을 위한 설문조사를 시행하는 것을 보게 되었고, 따라서 수원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도 이 사안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어 저희와 지향하는 바가 동일할 것 같다는 확신을 가지고 연락 드리게 되었습니다.


[ 문의 내용 ]

첫번째로, 수원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폐의약품에 대한 인식 파악 및 정책 제안 등 제도 개선에 도움을 드리기 위해 주로 20대 청년을 대상으로 한 < 폐의약품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 결과 자료를 공유하여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향후 활동을 계획하는 것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두번째로, 저희는 최종적으로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기숙사 옆 분리수거장에 폐의약품 수거함이 설치되는 것을 바라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히 어떠한 절차를 밟아 폐의약품 수거 설치 협약까지 체결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문의 드리고 싶습니다.


혹시 위 사안이 어려울 경우, 저희가 수원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협동하여 폐의약품의 유해성과 수원시 폐의약품 수거 방법을 알리는 활동을 하는 방향으로 제안 드리고 싶습니다.


[ 기대 효과 ]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기숙사 옆 분리수거장에 폐의약품 수거함이 설치된다면, 학생들이 주민센터나 보건소, 약국에 방문하지 않아도 폐의약품을 손쉽게 배출할 수 있어 무분별하게 폐의약품이 배출되는 것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경희대학교 학생들의 실천이 수원시 시민들에게 본보기가 되어 폐의약품 수거함 이용을 장려하고, 결과적으로 깨끗한 수원시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글다음글 [공모전] 2023년 소셜벤처 경연대회 / 참가자 모집 설명회
다음글이전글 5월 가정의달 봄날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