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일자리분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벤치마킹 실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3-05-02 조회수 239
첨부파일 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일자리분과] 사회적경제 활성화 벤치마킹 실시

지난 412일 일자리분과는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가치지표(SVI) 관련 지역 적용 사례를 배우기 위해 파주시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로 벤치마킹을 다녀왔습니다.



 

 

파주시에서 직영하고 있는 파주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단위를 지원하는 다양한 교육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었습니다.

특히나 사회적가치 측정과 관련하여 추진배경과 사업의 의의, 성과 등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사회적경제 단위의 가치를 객관적 지표를 통해 측정하여 이 가치가 통상적으로 인정이 된 사례등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매년 올해의 사회적가치를 선정하여 사회적 경제 단위들의 공동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회적경제 단위가 일반시장경제와 비교하여 가지는 가치를 객관적으로 설명하고 그 수치를 제시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에서 이를 객관화하여 인정까지 받고있는 사례들을 듣고 나니 수원시에도 하루빨리 사회적가치 측정지표 개발 및 도입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제5기 수원시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하면서 수원시에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이 사회적경제 단위 특히 협동조합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체계적인 관리가 되어야 한다는 논의가 있었는데 파주시에서는 전년도 마을공동체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매년 갱신을 통해 체계적 관리 기반을 마련했다는 설명을 듣고 나니 다시금 이 부분에 대한 개선 동력을 얻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을실험실이라는 사업을 통해 공동체 활동 측정지표 개발 및 보상체계 논의 등 새로운 시도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도입하여 실천하고자 하는 파주시의 도전정신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사회적 경제 단위는 어떠한 정답이 있는 영역이 아니며 단순히 매출액으로만 그 성과를 드러낼 수 없는 영역이라는 관점, 하지만 그것을 보편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수원시 사회적경제 영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는 것을 느낄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도움을 주신 파주시 사회적경제 마을공동체 지원센터센터장님과 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다음글다음글 [노인분과] '고령친화 환경조성'을 위한 공동사업 추진 1,2탄!!
다음글이전글 [장애인분과]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벤치마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