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지역&이슈] 시민의 목소리! 제5기 수원시 사회보장조사 결과를 발표하다.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2-05-12 조회수 670
첨부파일 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시민의 목소리! 제5기 수원시 사회보장조사 결과를 발표하다.

 수원시는 9월까지 시민이 참여하고 민·관이 함께 협력하여 『제5기(2023~2026년)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을 수립한다. 
이에 앞서 지역적 특성과 체감도 높은 계획수립을 위하여 시민의 사회보장 욕구와 다양한 지역사회의 자원 현황 및 사회서비스 등에 관한 수요와 공급의 격차 분석 등 과학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제5기 지역사회보장조사』를 진행하였다.
『제5기 지역사회보장조사』는 우선 경기도 31개 시군이 합동으로 지역사회 균형발전을 위한 설문조사(양적조사)를 진행하였고 수원시는 자체적으로 4개구, 44개 행정동별 설문조사와 더불어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등 질적조사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욕구와 현안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지난 4월 워크숍을 통하여 여러 관계자가 참여한 가운데 조사 결과 발표와 토론을 통하여 제5기 수원시지역사회보장계획의 중점분야 및 방향성을 도출하는 자리를 가졌다.

 먼저 양적조사는 수원시 3,822가구를 대상으로 ‘아동돌봄’, ‘노인돌봄’, ‘장애인돌봄’, ‘정신건강’, ‘신체건강’, ‘기초생활유지’, ‘가족 및 사회적관계’, ‘보호·안전’, ‘교육’, ‘고용’, ‘주거’, ‘법률 및 권익보장’, ‘문화·여가’의 13개 영역에 대하여 보건복지부 제시 설문문항에 경기도와 수원시 문항을 추가하여 진행되었으며, 이중 수원시민은 ‘장애인돌봄’, ‘노인돌봄’, ‘문화·여가’ 영역에서 어려움 및 외부지원 서비스의 필요성이 높은 응답을 보였다.


 

 세부적으로 ‘장애인돌봄’에서는 장애인 돌봄부담에 대한 어려움이 64.1, 서비스 필요성 53.1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노인돌봄’에서는 재난 관련 대처의 어려움이 36.7점, 서비스 필요성 30.1점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문화·여가’에서는 관련 활동의 어려움이 35.1점과 서비스 필요성 28.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밖에 세부 항목에서 만족도 및 인식수준을 경기도 31개 시군과 비교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소득 및 자산’, ‘주거’, ‘일자리’, ‘ 교육시설 및 서비스’, ‘사회복지서비스’, ‘의료시설 및 서비스’, ‘생활편의시설’, ‘문화·여가시설’, ‘전반적인 삶의 질 여건’ 등에서 경기도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질적조사에서는 수원시 자체적으로 워드클라우드(wordcloud)분석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진행하였다.
워드크라우드 분석은 2016년부터 최근까지 수원시 홈페이지 ‘만민광장’에 수원시민들이 제안한 정책을 살펴본 결과 ‘복지·여성’, ‘환경·녹지’, ‘도시건설’, ‘교육’, ‘일반행정’, ‘문화·체육·관광’, ‘일자리·경제’, ‘안전·교통’ 분야에서 586건의 제안되었고 관련 내용에서 키워드(KeyWord)를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는 ‘도로’, ‘공원’, ‘주차’ 순으로 많이 언급되었다.


 세부적으로는  ‘복지·여성’ 분야에서는 노인, 코로나, 아이, 장애인 등의 순으로, ‘교육’에서는 프로그램, 도서관, 참여가, ‘문화·체육·관광‘에서는 수원, 관광, 시민이 ‘안전·교통’에서는 도로, 설치, 버스 등의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는 영유아, 아동, 청소년, 청년, 노인, 장애인, 여성가족, 이주민, 자활(빈곤) 등 9개 그룹을 대상으로 ‘돌봄’, ‘보호·안전’, ‘건강’, ‘교육’, ‘고용’, ‘주거’, ‘문화·여가’, ‘환경’ 의 지역사회보장지표 영역에 대한 당사자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수원지역의 이슈가 되고 있는 다문화가정에 대하여 별도 대상별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상기와 같이 양적·질적 욕구조사로 진행된 『제5기 지역사회보장조사』 결과 수원시민이 우선적으로 관심이 필요한 사회보장 영역으로 ‘돌봄’, ‘고용’, ‘건강’, ‘주거’, ‘안전’, ‘교육 및 문화·여가’로 제시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제5기(2023~2026년) 수원시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전략을 세우고 관련한 세부 사업에 반영할 예정이다. 

자세한 조사결과는 수원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홈페이지(https://www.swwelfare.org/)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체감되고 실행력있는 계획 수립을 위하여 시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민·관 실질적인 협업이 이루어지길 바란다.

다음글다음글 [지역&이슈] 새 정부의 사회보장 정책, 지역의 사회보장 정책
다음글이전글 [지역&이슈] 제5기 수원시지역사회보장계획 발동 걸었다